청소년체험관은 3층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도의 구역을 선택해 위치 및 코너 소개를 확인하세요.

1 | 항공사(조종실) |
2 | 항공사(기내) |
3 | 119안전센터 |
4 | 소방서 |
---|---|---|---|---|---|---|---|
5 | 법원 |
6 | 스마트산재재활센터 |
7 | 종합병원(수술실) |
8 | 경호회사 |
11 | 정보기관(NIS CUBE) |
12 | 패션쇼장 |
13 | 레스토랑 |
14 | 메이크업숍∙화장품연구소 |
15 | 뷰티숍(미용실) |
---|---|---|---|---|---|---|---|
16 | 녹음스튜디오 |
17 | 공예방(한지공예방) |
18 | 공예방(점토공예방) |
9 | 코딩랩 |
10 | 국토정보센터(3D측량) |
19 | 우주센터 |
20 | 전기안전ㆍ건축현장 |
---|---|---|---|---|---|---|---|
21 | 로봇공학연구소 |
22 | 미래환경연구센터 |
23 | 고성능차 연구개발센터 |
24 | 모터스포츠센터 |
■ 공공서비스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항공사(조종사) | 항공기조종사 | 6 |
항공기가 이륙해서 도착할때까지의 운행과정에서 조종사의 역할과 직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항공조종 시뮬레이터의 일부는 현장 운영 사정에 의해 가동되지 않을수도있습니다. |
C(관습형), R(현실형) |
공간지능 |
항공사(승무원) | 항공기승무원 | 12 | 항공기가 이륙해서 도착할때까지의 운행과정에서 승무원의 역할과 직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대인관계지능 |
119안전센터 | 응급구조사 | 12 | 119신고를 접수하여 출동명령을 내리는 종합상황센터와, 사고현장에 출동하여 환자를 구조하는 출동팀의 미션을 수행합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
소방서 | 소방관 | 8 | 화재현장을 현장감있게 재현하여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방관의 역할과 임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
법원 | 판사, 검사, 변호사 |
12 |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법원 내의 판사, 검사, 변호사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판사, 검사, 변호사, 피고인, 증인 등의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 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C(관습형), E(진취형), S(사회형) |
언어지능 자기이해지능 |
스마트산재재활센터(근로복지공단) | 재해조사전문가, 재활치료전문가, 잡코디네이터 |
8 | 다친 노동자의 재활을 위해 다양한 장비(재활치료기기, 재활훈련기기 등)를 활용해 적합한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업복귀를 도와주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 S(사회형) | 신체운동지능 |
수술실 | 의사, 간호사 |
8 |
홀로그램으로 심장 구조를 살펴보고 수술에 필요한 정맥주사 및 봉합시술 실습으로 기본기를 다진 후, 생명을 살리는 의사와 간호사로서 응급 환자의 상태에 맞는 처방과 수술을 실시합니다.
※의사, 간호사 등의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 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S(사회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경호회사 | 경호원 | 12 | 위험상황으로부터 경호대상을 보호하고 위험으로부터 경계하는 경호원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E(진취형), S(사회형) |
신체운동지능 |
한의원 | 한의사 | 12 | 근본적인 병의 원인을 분석하고 사람의 체질에 맞는 치료법을 제공하거나 침술치료를 실시하는 한의사의 업무를 체험 해볼수 있습니다. | I(탐구형), S(사회형) |
논리수학지능 |
여행사 | 여행상품개발원 | 12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여행지를 찾아보고 여행상품계획서를 작성해봅니다. | E(진취형), S(사회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군훈련캠프 | 직업군인 | 6 | 국가의 안전과 국민보호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고 봉사하는 직업군인의 세계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 E(진취형),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자기이해지능 |
과학수사센터 | 과학수사요원, 현장감식요원 |
8 | 사건이 발생한 현장의 증거를 분석하고 용의자를 찾아내는 과학수사요원의 직무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
미술치료실 | 미술치료사 | 6 | 그림검사와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예측해봅니다. | S(사회형) | 대인관계지능 |
정보기관 (NIS CUBE) |
대테러전문가 | 12 |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정보기관 종사자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
초등학교 | 교사 | 12 | 초등학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계획을 세우고 평가까지 해보는 체험을 수행합니다. | S(사회형) | 언어지능, 대인관계지능 |
■ 경영금융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증권회사 | 펀드매니저 | 8 | 국내외 경제상황과 흐름을 파악하여 글로벌 경제지식을 습득하고 운용하는 증권인의 세계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자기이해지능 |
■ 문화예술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패션쇼장 | 모델, 코디네이터, 조명/음향기사 |
22 | 패션모델과 코디네이터가 되어 패션쇼를 진행하고 무대 조종실에서의 조명/음향기사 역할을 이해합니다. | A(예술형),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
레스토랑 | 축산물품질평가사, 요리사, 제과제빵사 |
12 | 신선한 재료의 의미를 알기 위해 직접 검사검수 해보고, 이를 활용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수행합니다. | A(예술형) | 자연탐구지능 |
메이크업숍· 화장품연구소 |
메이크업아티스트, 화장품개발연구원 |
12 | 다양한 화장품 재료의 기능을 파악하여 천연화장품을 만들어보고, 컨셉을 정하여 메이크업을 실습해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
미용실 | 헤어아티스트 | 12 |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가는 헤어아티스트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대인관계지능 |
녹음스튜디오 | 성우, 음향편집기사 |
8 |
성우는 자신의 파트를 연습하여 녹음을 진행하고 편집기사는 녹음작업을 실습합니다.
※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 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A(예술형), R(현실형) |
음악지능 언어지능 |
한지공예방 | 한지공예가 | 12 | 한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한지공예품을 만들어보고, 한지공예가의 노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점토공예방 | 점토공예가 | 12 | 다앙한 공예방식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공예품을 만들어보고,점토공예가의 노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방송국 | 아나운서, 기상캐스터, 촬영감독, 방송기자 |
16 |
다양한 직업인들이 협업을 통해 한편의 뉴스를 제작 완성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역할이 현장에서 결정되오니, 이 점에 유의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R(현실형), E(진취형) |
언어지능 |
촬영기사, 영상디렉터, 음향디렉터 |
A(예술형) | 음악지능 공간지능 자연탐구지능 |
|||
패션디자인실 | 패션디자이너 | 12 | 컨셉에 맞게 옷을 디자인하고 피팅해보며 패션디자이너의 세계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그래픽디자인회사 | 그래픽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
12 | 컨셉을 정하고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그래픽디자이너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게임개발회사 | 게임개발프로듀서,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이너 |
12 | 스크래치(Scratch)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어보며 게임기획자, 프로그래머, 그래픽디자이너의 업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A(예술형) |
논리수학지능 |
웹툰스튜디오 | 웹툰작가 | 12 | 웹툰작가가되어 미완성된 4컷만화를 완성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
■ 과학기술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우주센터 | 우주비행사, 과학자, 관제요원 |
8 | 우주비행사와 우주실험을 수행하는 과학자들이 관제센터의 지시에 따라 비행선을 타고 우주 정거장으로 이동하여 우주과학실험을 하고 귀환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논리수학지능 |
전기안전·건축현장 | 전기안전기술자, (건축)목공 |
12 | 가정과 옥외시설에 설치된 분전장치의 전기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목재골조를 조립하여 한옥을 지어봅니다. | R(현실형) | 신체운동지능 |
로봇공학연구소 | 로봇공학 프로그래머, 로봇엔지니어 |
12 | 통합기수로 운영되는 로봇제작시스템의 공학기술실습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로봇개발의 기술에 대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
미래환경연구센터 | 환경과학연구원(드론), 대기환경기술자, 수질환경기술자 |
12 | 환경문제해결을 위한 환경연구원들의 노력에 대해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대책을 마련하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
모터스포츠센터 | 모터스포츠미케닉, 랠리드라이버 |
12 | 랠리에 참가하는 차량의 상태를 체크하는 미케닉의 의미를 이해하고 성능과 스피드를 겨루는 모터스포츠의 세계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E(진취형), I(탐구형) |
신체운동지능 |
고성능차연구개발센터 | 고성능차엔지니어 | 12 | 한정된 예산으로 자동차의 성능을 최대치로 설계하고 주행시뮬레이터로 자신이 설계한 자동차의 성능을 체크해보며 연구하는 체험을 할수있습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
고성능차디자인센터 | 자동차디자이너 | 12 |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동차 외관을 디자인해봅니다. | A(예술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ABO놀이터 (대한적십자사) |
채혈간호사, 임상병리사 |
12 | 예비헌혈자의 상담 및 채혈을 담당하는 간호사의 업무와 혈액 등 인체로부터 추출된 검사물또는 혈액을 분석, 제제하는 임상병리사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 S(사회형), I(탐구형) |
대인관계지능 논리수학지능 |
생명공학연구소 | 생명공학연구원 | 16 | 식물 등 실험체에서 DNA의 추출원리를 이해하고 DNA를 추출해보는 실험을 해봅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
건축사사무소 | 건축설계기술자 | 12 | 설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택 설계 조감도를 완성해봅니다. | A(예술형) | 공간지능 자기이해지능 |
국토정보센터 | 공간정보연구원, 측량기술자 |
12 | 측량기기 등을 활용하여 홍수 피해를 입은 잡월드 인근 지역을 3D측량하고, 복구계획을 수립하는 공간정보연구원이 되어봅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코딩랩 | 컴퓨터프로그래머 | 12 |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기반으로 한 기술 역량의 기본이 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의 역할과 가치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
스마트해운센터(항해사) | 상선항해사, 스마트운항선박 항해사 |
12 | 상선항해사가 되어 직접 VR선박 조종 실습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운항 선박 항해사가 되어 미래의 스마트십운항(관제)업무를 수행합니다. | I(탐구형), R(현실형) |
논리수학지능 |
■ 기획 체험 <잡월드 방문 청소년이 선정한 체험하고 싶은 직업>
체험실 | 체험직종 | 인원 | 체험내용 | 흥미유형 | 재능유형 |
---|---|---|---|---|---|
카페 (나는 바리스타) |
바리스타 | 6 | 바리스타가 되어 커피원두 종류와 제조 과정에 대해 배우고, 직접 원하는 커피 음료를 만들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A(예술형), I(탐구형) |
공간지능 |
4차산업 핵심기술과 직업탐색 <자율주행> |
자율주행전문가 | 6 | 아두이노로 장애물인식, 주행제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능을 코딩하여 자율 주행기능을 완성해보고 자율주행과 관련된 유망 직업과 새롭게 생겨난 직업에 대해 탐색해봅니다. | I(탐구형) |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
소셜벤처 | 소셜벤처기업가 | 6 | 우리 주변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해 창업해보는 프로세스를 체험해봅니다. | I(탐구형), E(진취형) |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