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숙련기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 콘텐츠를 만나다. 20.11.12

숙련기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 콘텐츠를 만나다.
▴한국잡월드, 11.11.(수) 「숙련기술체험관」개관식 개최
▴ 첨단・기초・전통기술 등 3가지 주제의 10가지 기술 체험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잡월드(이사장 노경란)는 11월 11일「숙련기술체험관」개관식을 개최했다.

 


□ 숙련기술체험관은 우리나라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된 숙련기술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이 융합된 기술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건축 공사를 시작하여 올해 7월에 완공되었다.
 ○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의 건축물 내부는 홍보·역사실과 10개의 기술체험실, 그리고 취업·창업교육실 등으로 구성된다.

 


□ 우리나라 최초로 우수 숙련기술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게 됨으로써
 ○ 청소년에게 미래기술 분야로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한편, 한국잡월드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선택 폭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 1층 홍보·역사실 “K-skill 시대를 여는 주역들”은 기술명장이 제공한 물품을 전시해 뛰어난 숙련기술의 역사와 우수한 손끝 기술을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2층과 3층에 있는 10개의 체험실에서는 첨단기술, 기초기술, 전통기술 세 가지 주제로 다양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 특히, 체험실마다 체험자의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도구와 기자재를 활용한 직접 체험(핸즈온; Hands-on)의 비중을 높인 것이 특징이며,
 ○ 평소에 접하기 힘든 기술 분야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게임화(Gamification)* 요소를 도입하고, 나이별 난이도를 차별화하여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인 것 또한 눈여겨볼 만하다.

 


□ 숙련기술체험관은 개관식 이후 오는 11월 12일부터 주 5일(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 고객을 맞이하게 된다.
○ 방문을 희망하는 고객은 한국잡월드 또는 인터파크 누리집에서 예약하면 되고, 개관 기념 이벤트 행사가 개최되므로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하면 된다.

 


□ 한국잡월드 노경란 이사장은 “그간 한국잡월드가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면서 축적한 비결을 접목해 체험자 주도형 기술체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기술체험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중심에는 우수한 숙련기술이 있었으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도 숙련기술과 첨단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재도약하는 기회로 활용하여야 한다.”라고 전하며,
 ○ “정부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숙련기술이 바탕이 된 첨단기술을 체험하고 기술 분야의 꿈을 키워나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