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 의상학과 대학생

친환경적이면서
멋진 옷을 만들고 싶어요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새내기 대학생 윤은혜.
중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한국에서 의상을 전공하겠다는
목표를 일찍 정하고 노력한 덕분에 꿈을 이뤘다.
이제 그는 친환경적이면서도 멋진 옷을 만들겠다는
새로운 꿈을 위해 달리고 있다.
글 배수은, 사진 배주영
친환경적이면서
멋진 옷을 만들고 싶어요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새내기 대학생 윤은혜.
중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한국에서 의상을 전공하겠다는
목표를 일찍 정하고 노력한 덕분에 꿈을 이뤘다.
이제 그는 친환경적이면서도 멋진 옷을 만들겠다는
새로운 꿈을 위해 달리고 있다.

글 배수은, 사진 배주영

윤은혜 학생은 중국에서 의류 공장을 운영하는 아버지 덕분에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옷과 원단을 접하며 자랐다. 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옷을 발견할 때마다 부모님이 이렇게 멋진 옷들을 만든다는 것이 신기했다고 한다.
“칭다오에는 의류 공장이 무척 많아요. 덕분에 어릴 때부터 여러 공장을 다니면서 의류 소재들을 만져보고, 옷 만드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땐 이런 것들이 신기하기만 했는데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나도 이런 옷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저 예쁜 옷을 만드는 모습을 구경하는 것이 재미있었던 윤은혜 학생은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대학에 들어가면 무엇을 전공하고 싶냐는 중학교 선생님의 질문에 망설임 없이 ‘의상’이라고 답하게 되었다.

옷과 자연스럽게 친해지다

중국에서 조선족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윤은혜 학생은 중국에서 성장해 한국의 재외국민특별전형을 통해 성균관대 의상학과에 입학했다. 중국에서 자랐지만 집에서는 한국어를 사용했고 한국인 친구들과도 많이 어울렸던 덕분에 한국어로 일상적인 소통을 하는 데는 크게 불편함이 없다.
“재외국민특별전형이라서 언어 시험이 많았습니다. 중국어 시험인 HSK와 한국어 시험인 TOPIK 준비를 열심히 했어요. 그리고 HUKAIO(영어, 중국어, 수학, 역사, 세계사, 정치 등 중국 교과 과정에서 배우는 과목에 대한 시험.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통과 가능)까지 공부하느라 한국의 수험생만큼은 아니라도 고등학교 시절은 치열하게 보낸 것 같아요.”

한국에서 의상학을
전공하기 위해 국제학교로

의상을 공부하고 싶다고 결정을 내리고 나니 이 분야는 꼭 한국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요즘 중국에서 한류의 위세가 대단할 뿐 아니라 매체에서 접하는 한국의 트렌드가 무척 세련되게 느껴졌기 때문. 중학교까지는 중국의 일반 공립학교를 다니던 윤은혜 학생은 ‘한국 대학 의상학과 입학’이라는 목표를 정한 뒤 입시 준비를 위해 한국 대학에 대한 정보가 풍부한 칭다오의 대원국제학교로 진학했다. 대원국제학교는 중국의 국제학교 중에서도 한국 대학과 학과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곳이라 자신이 원하는 학교와 학과를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스스로 의상 동아리를 만들다

한국의 수험생과 마찬가지로 재외국민특별전형을 선택하는 수험생들 역시 자신이 고등학교 시절에 했던 활동들을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다. 윤은혜 학생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의상 관련 동아리를 직접 만들어서 운영했다.
“제가 다닌 고등학교에 다양한 종류의 클럽(동아리)들이 있었는데 대부분이 공학 또는 과학 분야였어요. 그래서 제가 관심 있는 의상 관련 클럽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저처럼 패션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모여 함께 디자인도 해보고, 다양한 옷의 소재도 공부하면서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처음에는 겉으로 보이는 디자인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패션 산업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의류 폐기물을 줄이고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해 애쓰는 운동에 대해 관심이 생겼어요. 이런 변화의 흐름을 공부하면서 윤리와 환경 문제까지 관심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윤리적 패션을 이야기할 때 가장 자주 논의되는 진짜 모피와 모조 모피, 동물 무늬가 있는 원단 등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았고 이런 원단을 활용해 발표회용 의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윤은혜 학생은 중국에서 꾸준히 지속해온 봉사 활동, 독서 활동에 대한 증빙 서류도 제출할 수 있어 한국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의상 디자인 관련 실기는 대입에 포함되지 않아서 따로 준비하지 않았다. 의상학과는 3학년 때부터 실습이 많아지는 편이라 윤은혜 학생은 의상 디자인 실기, 3D 프로그램을 공부하며 이를 준비하고 있다.

환경에 이로운 옷을 만들고 싶은 꿈

“앞서 말한 것처럼 고등학교 때 패션 클럽 활동을 하면서 대규모 패션 기업의 경영과 제작 과정, 디자인 원칙, 추구하는 가치 등을 나누어 조사하고 발표했어요. 저는 H&M의 제작 공정, 유통 과정을 맡아서 조사하면서 ‘윤리적 패션’의 개념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세상이 정말 빨리 변하고, 그러다 보니 옷의 순환 주기도 무척 짧더라고요. 힘들게 만든 옷이 너무 쉽게 버려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로 인한 환경 오염도 심각하고요. 그래서 저는 환경에 도움이 되면서도 예쁘고 멋진 옷을 만드는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대학에 오면 바로 원단 종류를 배우고 옷을 디자인하게 될 줄 알았다. 그런데 막상 입학을 하고 보니 1학년 때는 의상의 역사나 복식 문화에 대한 수업이 대부분이란다. 하지만 의외로 이런 학문적인 내용 역시 의상이라는 것이 시대와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동서양의 패션 특징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줘서 실무 디자인이 아니라도 모든 수업이 재미있다고 한다.

하고 싶은 일을 꾸준히 한다는 것

윤은혜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빨리 결정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가고 싶은 학과를 정했기 때문에 고등학생 때부터 그와 관련된 공부를 더욱 깊이 있게 할 수 있었다. 덕분에 대학 입학 후에도 더 자신감을 갖고 전공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대학생이 되니 고등학생 때보다 자기 시간이 훨씬 많아졌어요. 이 소중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의상 공부를 하려고 해요. 주말에는 새롭게 만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기도 하지만 의상과 패션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상학과 나오면 뭐 하지?

의상학과는 패션 디자인만 공부하는 곳이 아니다. 성균관대 의상학과에서는 복식사, 디자인, 패션 소재, 의류 환경, 의복 구성은 물론 패션 마케팅, 소비자 심리까지 공부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의상학과를 졸업하면 패션 디자이너, MD, 교수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패션 디자이너 | 다양한 패션의 영역에서 디자인 업무를 담당

모델리스트 및 글로벌 패션 생산 전문가 | 패턴 메이킹 및 글로벌 생산 관리

박물관 큐레이터 | 복식이나 민속 관련 박물관에서 복식 전문 큐레이터로 활동

패션 머천다이저(MD) | 패션 유통 업체에서 상품 기획 및 패션에 대한 소비자 조사, 판매 촉진 전략 등을 담당

패션 정보 분석 및 컨설턴트 | 국내외 패션 트렌드와 소재 트렌드 등을 분석, 컨설팅

패션 에디터 | 잡지 및 신문사, 패션 전문 TV 등에서 패션 분야 담당 기자나 패션 문화 비평

출처/ 성균관대 의상학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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